자율주행차/전기차 시대를 대비한 소프트웨어(SW) 품질 및 Safety 기술 세미나

이 행사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는 "도요타 캠리 급발진 분석과 안전한 소프트웨어 제작 세미나"에 이어, ㈜돕다의 박재호 CTO와 두 번째 공동 기획한 기술 세미나입니다. 이번에는 자율주행차/전기차 시대를 대비한 차량 소프트웨어 품질 이슈 및 안전을 보잉 737 MAX 추락 사례를 통해 조망해 보고, 자동차 산업 현장에서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여러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과 안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도전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사 개요

▣ 일 시 : 2019년 9월 3일(화) 10:00 ~ 17:20
▣ 장 소 : 우면동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단재홀(2층)
▣ 주 최 :
▣ 대 상 : 자동차 제조사, 부품사, 전장회사의 SW 개발자 및 품질 관리자
▣ 참가비 : 사전등록: 286,000원
현장등록: 308,000원
* 사전등록 마감일: 2019년 9월 2일(월) 18:00까지
* 부가세/중식/PDF파일 포함
* D-5일부터는 등록 취소 시 환불이 불가합니다.

프로그램


시간 주제 연사 소속
09:30-10:00 등록
10:00-12:00 보잉 737 MAX 추락 사례로 보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이슈 분석 박재호 CTO 돕다
12:00-13:00 중식
13:00-15:00 자율주행차 시대의 차량용 AI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개발 방향 백준호 대표 퓨리오사AI
15:00-15:15 휴식
15:15-16:15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 데이터 보안을 위한 암호 기술 동향 이윤호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16:15-17:15 자율주행차 시대의 차량용 Computing Platform 및 자율주행 Solution에 요구되는 품질과 안전 대응 방안 오민석 이사 NVIDIA
17:15-17:20 종료

* 상기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연사소개 & 주요내용


박재호 CTO, 돕다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학사/석사, 임베디드 시스템에 들어가는 각종 펌웨어와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과 차량용 네트워크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 엑셈 CTO로 스마트팩토리 개발 총괄. 전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 아이콘루프 CTO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선행하고 있는 비행기 소프트웨어의 현실은 어떤가?
》자율주행 부문에서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알고리즘의 블랙박스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항공기에 탑재되는 다양한 하드웨어(예: 이더넷, HUD 등)와 소프트웨어(자동비행, 자율비행)는 시차를 두고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부문에서도 항공기 관련 기술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드웨어 변경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개발된 자동화된 운항 소프트웨어(MCAS) 문제로 인해 발생한 보잉 737 MAX 추락 사고의 추이와 원인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을 도입함으로써 알고리즘이 블랙박스화 되고 있는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품질 관련 이슈를 깊이 있게 다룬다.
백준호 대표, 퓨리오사AI
스탠포드 전자공학과, AMD와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개발, AI 가속용 NPU(Neural Processing Unit) 개발 회사인 퓨리오사AI 대표
》자율주행차에 탑재되는 인공지능 가속을 위한 하드웨어 발전 현황은 어떤가?
》자동차에 탑재되는 인공지능 하드웨어가 가져오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많은 계산량으로 인해 CPU와 MPU만으로는 복잡한 인공지능 모델을 실시간으로 돌려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최근에는 범용 계산 목적의 GPU인 GPGPU에 이어 AI 가속 기능을 탑재한 전용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딥러닝에서 학습과 추론을 위해 사용되는 NPU 관련 하드웨어의 특징과 개발 동향을 자율주행차 관점에서 소개하고, 기존 펌웨어와 비교해 딥러닝을 도입할 경우 확실하게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급부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려워지기 마련인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한다.
이윤호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KAIST 전산학과 학사/석사/박사, 조지아텍(GeorgiaTech) 정보보호센터 박사후 연구원, 응용 암호/정보보호 전공, 빅데이터 보안 관련 연구, 안드로이드 등 단말 쪽 보안과 동형 암호 전문가
》우버, 리프트 등 B2B 업체에 자율주행 솔루션을 공급한다면, 기업 정보는 어떻게 보호해야 할까?
》유럽의 GDPR 이슈를 벗어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기술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자율주행차의 특성상 수집된 다양한 센서와 주행 정보를 클라우드에 올려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소프트웨어 개선에 활용해야 한다. 개인 관점에서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고 공유 차량 서비스와 같은 회사 관점에서는 업무 정보보호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최근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동형 암호 기법을 활용한 데이터 보안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오민석 이사, NVIDIA
중앙대학교 전기전자 학사/석사. LG전자에서 IVI 및 Telematics system 개발팀장. Harman (구 Symphony Teleca)에서 현대DH 제네시스향 IVI 개발 PM. 전 ITPANDA CEO 차량용 E-AVB stack 및 설계 툴 개발. 현 NVIDIA Automotive Solution Architect.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될 인공지능 가속 하드웨어와 여기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안정성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까?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검증해야 할까?
ISO 26262/ASIL-D, ISO/PAS 21448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플랫폼인 Drive AGX Pegasus 플랫폼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될 소프트웨어 개발과 검증을 위해 설계된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현실 시물레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DRIVE AGX Pegasus 자율주행 플랫폼과 DRIVE OS SW 안정성 확보 방안, NVIDIA Hypervisor 기술을 통한 시스템 안정성 및 GPU fail Safety 보증 방안, 자율주행 SW의 검증을 위한 Constellation Simulation tool의 특성을 설명한다.

세부 안내


장소안내 우면동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단재홀(2층)   
오시는 길 설명보기
식사 점심식사 제공
교재 발표자료집은 배포되지 않으며, 행사 당일 PDF 파일로 제공해 드립니다.(노트북 컴퓨터 권장)
주차지원 주차 무료
참가확인증 참가확인증은 세미나 종료 후 익일 발급해 드립니다.
현장결제 현장결제시 신용카드 결제 가능 (카드번호로 수기결제 불가)
등록비용
결제
  • 등록신청을 완료하시면 결제 페이지로 자동이동하며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 결제는 온라인카드결제와 계좌송금이 가능합니다.
  • 계좌송금으로 등록하신 분은 아래의 계좌로 입금을 완료하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등록신청이 완료됩니다.
  • 입금 완료 조회는 실시간으로 되지 않으며 약 1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카드결제하신 분은 즉시 등록이 완료처리 됩니다.
  • 송금 계좌번호
    536801-04-050972(국민은행) 예금주 : 스마트앤컴퍼니(주)
등록여부
확인
세금계산서
발행요청
  • 신용카드로 결제하신 경우 세금계산서는 발행되지 않습니다. 결제시 자동으로 영수증이 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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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 안내 행사일 5일전 까지 : 100% 환불, 이후 환불 불가
※ 문의처 : 윤범진 기자 Tel. 010-5275-8765 / 070-4048-5969